▲ 국제제자훈련원 옥한흠 전집 강해편 출간 © 통합기독공보 |
|
국제제자훈련원(원장 오정현 목사)이 은보(恩步) 옥한흠 목사 소천 10주기(2020년)를 맞아 「옥한흠 전집 강해편」을 출간했다.
옥한흠 목사의 로마서, 요한복음, 사도행전, 산상수훈 강해설교를 만날 수 있으며 각 권에는 설교자와 연구자를 위한 성경구절 색인이 수록됐다. 별책으로 1984년 출간 이래 150쇄를 거듭하면서 제자훈련의 교과서로 자리매김한 《평신도를 깨운다》개정판도 제공한다.
국제제자훈련원 원장 오정현 목사는 “20대 초에 만났던 옥한흠 목사님은 내 가슴에 여전히 청년처럼 함께 계신다”며 “한 영혼을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우기 위해 생애 전부를 드렸던 옥 목사님을 생각할 때마다 복음으로 건강한 미래를 세우는 복음의 세대 계승을 이루어나가야 할 사명을 다지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한 편, 한 편 진액을 쏟아 준비하고 선포한 옥 목사님의 강해설교를 담은 이 전집이 한국교회가 다시 한 번 전열을 갖추어 80년대 폭발적 부흥을 재현하는 역사를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발간의 의의를 전했다.
‘옥한흠’하면 많은 사람이 ‘제자훈련’을 떠올릴 만큼 한국교회 대표적인 제자훈련 목회자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 가장 대표적인 설교자요 목회자가 가장 존경하는 설교자로 손꼽힌다.
옥한음 목사는 하나님 말씀이 가르쳐주시고 명령하시는 대로 양심껏 전하고자 몸부림쳤으며 우직하게 본문을 붙잡고, 말씀으로 청중을 사로잡아 기어이 하나님 앞에 무릎 꿇게 만드는 제자훈련에 미친 광인(狂人)이자 설교에 목숨을 건 장인(匠人)이었다.
따라서 「옥한흠 전집 강해편」을 통해 균형잡힌 성경 해석과 시대와 사람을 읽어내는 통찰력이 담겨있는 명설교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옥한흠 전집 강해편》 목록(전 11권)
01 로마서 1 내가 얻은 황홀한 구원
02 로마서 2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의 구원
03 로마서 3 구원받은 자는 이렇게 산다
04 요한복음 1 요한이 전한 복음
05 요한복음 2 요한이 전한 복음
06 요한복음 3 요한이 전한 복음
07 사도행전 1 교회는 이긴다
08 사도행전 2 교회는 이긴다
09 산상수훈 1 빈 마음 가득한 행복
10 산상수훈 2 하늘 행복으로 살아가는 작은 예수
별책 평신도를 깨운다(개정판)*세트 특별가로 고급 케이스에 담아서 제공해드립니다.
▲ 고 옥한흠 목사와 오정현 목사 © 통합기독공보 |
|
◇ 저자 소개
옥한흠 목사
제자훈련에 인생을 건 광인(狂人) 옥한흠. 그는 선교 단체의 전유물이던 제자훈련을 개혁주의 교회론에 입각하여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고 지역 교회에 적용한 교회 중심 제자훈련의 선구자다.
1978년 사랑의교회를 개척한 후, 줄곧 ‘한 사람’ 목회철학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평신도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사력을 다했다. 사랑의교회는 지역 교회에 제자훈련을 접목해 풍성한 열매를 거둔 첫 사례가 되었으며, 국내외 수많은 교회가 본받는 모델 교회로 자리매김했다. 1986년에 시작한 〈평신도를 깨운다 제자훈련 지도자 세미나〉(Called to Awaken the Laity, CAL세미나)는 제자훈련을 목회의 본질로 끌어안고 씨름하는 수많은 목회자에게 이론과 현장을 동시에 제공하는 탁월한 세미나로 인정받고 있다.
철저한 자기 절제가 빚어낸 그의 설교는 듣는 이의 영혼에 강한 울림을 주는 육화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나타났다. 50대 초반에 발병하여 72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를 괴롭힌 육체의 질병은 그로 하여금 더욱더 하나님 말씀에 천착하도록 이끌었다. 삶의 현장을 파고드는 다양한 이슈의 주제 설교와 더불어 성경 말씀을 심도 있게 다룬 강해 설교 시리즈를 통해 성도들에게 하나님 말씀을 이해하는 지평을 넓혀준 그는, 실로 우리 시대의 탁월한 성경 해석자요 강해 설교가였다.
설교 강단에서뿐만 아니라 삶의 자리에서도 신실하고자 애썼던 그는 한목협(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과 교갱협(교회갱신을위한목회자협의회)을 통해 한국교회의 일치와 갱신에도 앞장섰다. 그리하여 보수 복음주의 진영은 물
론 진보 진영으로부터도 존경받는, 보기 드문 목회자였다.
1938년 경남 거제에서 태어났으며 성균관대학교와 총신대학원을 졸업했다. 미국의 캘빈신학교(Th. M.)와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공부했으며, 동(同) 신학교에서 평신도 지도자 훈련에 관한 논문으로 학위(D. Min.)를 취득했다. 제자훈련 사역으로 한국교회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아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수여하는 명예신학박사 학위(D. D.)를 받았다. 2010년 9월 2일, 주님과 동행한 72년간의 은혜의 발걸음을 뒤로하고 하나님의 너른 품에 안겼다.
교회 중심의 제자훈련 교과서인 《평신도를 깨운다》를 비롯해 《길》, 《안아주심》, 《고통에는 뜻이 있다》, 성경 강해 시리즈인 《로마서 1, 2, 3》, 《요한이 전한 복음 1, 2, 3》 등 수많은 스테디셀러를 남겼으며, 그의 인생을 다룬 책으로는 《열정 40년》, 《광인》 등이 있다.